이 페이지에는 온라인 상점 <게을러서 못 열 뻔한 상점>(이하 ‘GMBS’)와 판매자가 위탁 판매를 위해 상호간 약정할 내용과 위탁 판매의 과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위탁 판매를 게시한 판매자는 이 페이지에서 안내한 내용을 모두 숙지하고 이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최종수정일: 2024. 07. 01
위탁 판매 프로세스
1.
판매자와 GMBS는 협의에 따라 판매할 상품의 종류, 수량, 기간을 함께 결정합니다.
2.
판매자가 전달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매를 위한 상세페이지를 생성하고 홍보 자료를 작성합니다.
3.
판매할 상품을 협의된 수량만큼 lmp작업실에 전달받아 보관합니다.
4.
주문이 들어오면 GMBS에서 배송과 기본적인 CS를 처리합니다.
5.
판매대금은 정산과정에 따라 2개월에 한 번씩 정산됩니다.
6.
그 외 상품 보관, 판매, 배송, 홍보, 프로모션, 재고 관리 등의 모든 사항은 GMBS와 판매자가 협의하여 결정 및 진행합니다.
GMBS의 제공 서비스와 판매자의 역할
상품 | 판매 | 홍보 | |
GMBS | 상품 보관,
스토어 관리 | 기본 택배 포장,
배송,
기본 CS | 인스타그램 홍보 게시글 작성,
(필요에 따라) 유료 광고 진행 |
판매자 | 상품 제작 및 검품,
운송(보관 장소 전달),
상세페이지 작성 | 복잡한 CS,
불량품 회수 | 홍보에 필요한 정보(이미지, 텍스트) 제작 및 전달 |
•
GMBS는 가장 일반적인 포장과 배송 방법을 이용해 상품을 배송하며, 서로 다른 판매자의 제품이 함께 구매될 경우 합배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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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가 별도로 희망할 경우, 혹은 판매 상품의 특성상 별도의 포장재와 포장 방법이 요구된다면 이를 위한 비용은 판매자가 부담하고 GMBS에 충분히 그 방법과 재료를 전달하여 배송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전체적은 CS는 GMBS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진행합니다. 다만, 판매 상품이나 판매자에 대한 복잡한 문의 혹은 복잡한 해결 방법이 요구되는 CS의 경우 GMBS는 판매자에게 이에 대해 문의하고 CS의 인계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GMBS는 lmp작업실에 판매자의 상품을 안전하게 보관합니다. 판매자가 별도로 희망하거나 판매 상품의 특성상 lmp작업실에서의 보관이 불가능한 경우 GMBS과 판매자가 협의하여 보관 및 배송 방식을 새로 약정합니다.
•
판매자가 희망할 경우, 혹은 판매자의 과실 또는 판매 상품의 하자로 인해 판매가 불가능하게 될 경우 판매자가 비용을 부담하여 이를 lmp작업실에서 회수하며 판매는 중지됩니다.
수수료 및 정산금 계산 방법
정산 전 공제되는 금액
네이버 수수료 5.63%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결제수수료입니다. 판매대금에서 해당 수수료를 공제하고 GMBS의 계좌에 정산됩니다.
부가가치세 10%
부가가치가 발생했을 때 국가에 납부하게 되는 세금을 말하며, 판매대금에서 10%를 공제합니다.
중개위탁수수료 10%
GMBS에서 상품이 판매될 때마다 중개위탁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중개위탁수수료에는 상점 유지 비용, 다양한 마케팅 비용, 상품의 보관 및 배송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요.
소득세 원천징수 3.3%
소득세법상 모든 소득은 일정 비율의 세금을 소득을 지급받기 전 미리 부과하여 공제하게 됩니다. GMBS를 통한 소득은 '개인사업소득'으로 책정되며, GMBS에서 판매자님의 정보로 개인사업소득 세금 신고 및 납부까지 대신 진행해드립니다. 해당 신고 및 납부 내역은 추후 판매자님의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산금 계산 방법
정산금 = 판매대금 - 네이버 수수료 - 부가가치세 - 중개위탁수수료 - 소득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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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대금에서 네이버 수수료, 부가가치세, 중개위탁수수료를 공제하고, 소득세를 원천징수한 뒤의 금액을 정산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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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수수료, 부가가치세, 중개위탁수수료는 판매되는 건 별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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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세 원천징수는 정산 지급일 기준 모인 정산 금액에 한 번에 적용됩니다.
판매 금액별 정산금 계산 예시가 궁금해요!
정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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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산지급일은 짝수달의 5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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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일 기준이며, 만약 해당 날짜가 주말 혹은 공휴일일 경우 그 이전 영업일로 지급일이 옮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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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정산지급일로부터, 새로 도래한 정산지급일의 하루 전까지의 지급금에 대하여 정산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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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 지급금이라 함은 스마트스토어에서 GMBS 운영 계좌로 지급이 완료된 금액을 말합니다.
반품/교환 처리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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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BS의 모든 판매 상품은 판매자가 사전에 요청한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그 내용을, 없을 경우 일반적이라고 여겨지는 기준을 따라 반품/교환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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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교환으로 회수된 상품은 불량 및 훼손이 없을 경우 다시 해당 상품의 재고로 취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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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 및 하자로 인한 반품/교환이 발생할 경우 아래 항목과 같이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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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에 기존재한 불량 혹은 하자로 인해 반품/교환하게 될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해 발생하는 배송비는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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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 및 하자로 인해 반품/교환된 상품은 수거 후 GMBS와 판매자가 협의한 방식에 따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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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 및 하자로 인한 반품/교환으로 환불금이 발생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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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에게 정산 전 금액이라면 정산 예정금액에서 공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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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에게 이미 정산된 금액이라면 다음 정산 예정 금액에서 공제합니다.